본문 바로가기
Shanghai/일상

[중국 단오절 端午节] 6월의 중국 휴일♥️-단오절의 기원과 단오절 음식

by 금뿡빵 2020. 6. 25.
반응형

생각지도 못했는데 6월에도 긴 휴일이 하나 껴있길래 봤더니 단오절 端午节 이라고 한다.

단오절은 매년 음력 5월 5일 보내는 중국의 5대 명절 중 하나이다.

*중국의 5대 공휴일

•춘절(春节) 음력 1월 1일
청명절(清明节) 음력 3월의 첫날
https://kbbvely.tistory.com/57

[상해 생활] 중국 청명절이 뭐지

따뜻한 주말 아침, 이사오고 나서 처음 맞는 평화로운 주말이라 집 앞 산책을 나갔는데 사람들이 모여나와 난생 처음 보는 걸 태우고 있었다. 이게 뭘까 잠깐 서서 구경하다가 혹시 실례가 되는

kbbvely.tistory.com


•단오 (端午 음력) 5월 5일
•중추절(中秋) 음력 8월 15일
•국경절(国庆节)10월 1일

5가 겹친 날이라 해서 중오절 重五节 이라고도 한다고 한다.

출처: 바이두

2020년 중국의 단오절은 양력으로는 6월 25일로 27일까지 빨간날로 표시되어있다.

출처: 바이두


중국 단오절의 유래

출처: 바이두

많은 전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유력한 설로 초(楚)나라 시인인 굴원(屈原)이 멱라강에 몸을 던져 죽은 날을 추모하며 생긴 날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굴원/ 출처: 바이두

초나라의 관료였던 굴원은 왕에게 충언을 아끼지 않는 충신이었다고 한다. 역사 속 많은 충신들이 다른 관료들에게 미움을 받았듯이 굴원 또한 다른 관료들의 모함으로 유배되었다고 한다.
유배생활 중 그는 초나라가 진나라에게 함락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고 '이소 離騷(세상의 모든 걱정거리로부터 떠난다)'라는 시로 억울하고 분통한 마음을 표현한 후 멱라강에 투신하여 생을 마감하였다고 한다.

굴원/ 출처: 바이두

굴원의 투신 소식을 접한 주민들이 배를 타고 시신을 찾아 나섰지만 찾지 못하고 물고기들이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강물에 밥알을 뿌렸다고 한다.

사람들은 그 후로 해마다 굴원이 투신한 5월 5일 굴원을 추모하기 위해 제사를 지내게 되었고 그것이 오늘날의 단오절이 되었다.

단오절에 먹는 음식

출처: 바이두
출처: 바이두

단오절에는 쫑즈 粽子 라는 음식을 먹는데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게 물고기에게 밥알을 뿌리던 것이 강에 대나무에 찹쌀을 넣어 던지는 풍습이 되었고 이것이 오늘까지 이어져 쫑즈 粽子 라는 음식으로 발전되었다고 한다.

출처: 바이두

쫑즈는 찹쌀과 대추,팥 등 각종 재료를 대나무 잎에 싸서 찐 음식으로 속재료는 지역마다 다양하다.

출처: 바이두
출처: 바이두


용주경기 龙舟赛

출처: 바이두

중국의 단오절의 대표적인 풍습 중 하나인 용선 龙船은 강에서 용 모양의 배로 경주를 하는 것인데 용선 경기 또는 용선 축제가 여러 지역에서 열린다.

출처: 바이두
출처: 바이두

이 또한 물고기들이 굴원의 시신을 건드리지 못하도록 용선을 저어 물고기를 쫓아낸 이야기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출처: 바이두


오색팔찌 五彩绳

출처: 바이두

단오절날 팔찌를 끼고 있다가 단오절날이 지나고 처음 비가 오는 날 끼고 있던 팔찌를 풀어 빗속에 버리면 한 해 동안 행운이 따른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출처: 바이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