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뭐먹지

[집에서 낫또 만드는 법] 전기밥솥으로 낫또 만들기 나또 만들기

by 금뿡빵 2023. 3. 9.
반응형

[집에서 낫또 만드는 법] 전기밥솥으로 낫또 만들기 나또 만들기


건강에 좋은 콩.
그 중 발효된 낫또 콩의 이로움은 더 말할 것도 없다.
짝꿍 회사 간식으로 매일 시판 낫또를 보냈는데 직접 만들어보면 어떨까하고
만들었다가 생각보다 쉬워 이제는 계속 만들어 놓고 있다.
냉장실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두고 먹을 수도 있고
쌈장과 섞어 강된장처럼 활용도 가능하고 검색하면
낫또를 얼마든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들이 널려있으니
한 번 만들어보세요!
위를 보호하고 혈전을 용해시켜주며 변비에도 좋은
나토키나아제 성분이 섞으면 실처럼 늘어나 아이들도 좋아할 것 같아요.


낫또 만들기 준비물

  • 두부콩 500g
  • 시판 낫또 90g
  • 전기밥솥


사실 콩은 내가 낫또로 만들고 싶은 아무 콩이면 된다.
나는 허마盒马에서 유기농 노란콩으로 구매했다.

素养生活 有机黄豆

준비한 콩을 쭉정이나 썩은콩은 골라내 주며 정리하고 깨끗이 씻어 물에 불려준다.

10시간 정도 불려 놓으니 작았던 콩이 이렇게 커져있다.
잠자기 전에 불려놓았다가 아침에 만들면 편리하다.

균으로 발효를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깨끗히 닦은 전기밥솥으로 사용해 주어야한다.
나는 집에 음식용 소독약이 있어 살균을 한 후 사용했고 소주로도 충분하다.

전기밥솥에 물 200ml정도와 함께 퉁퉁 불어있는 콩을 넣는다.  
백미취사버튼을 눌러 1시간 가량 콩을 익혀준다.
✔️콩을 눌렀을 때 쉽게 뭉개지는 정도로 푹 익었는지 확인해야한다.
안익었다면 다시한번 취사버튼.

콩이 완전히 익었는지 확인 후 약간 식었을 때 시판 낫또를 골고루 섞어준다.

밀봉을 제대로 안하고 냉동실에 넣어놨더니 서리가 껴있는 낫또..
하지만 괜찮다.!

골고루 섞어준 후
이제 다시 전기밥솥 보온으로 10시간 전기밥솥에 넣고 보온 15분, 스위치 제거하고 5시간. 이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고하는데
나는 요거트 기능으로 8시간 발효시켜주었다.

이렇게 끈적끈적한 낫또 만들기 성공! 좀 더 진한 맛을 원한다면 균이 더 자랄 수 있도록 시간을 더 늘려주면 된다.
하지만 너무 많은 시간을 따뜻하게 놔두면 상할 수도 있으니
적정시간을 맞춰서 하는 것이 좋다.
완성된 낫또는 식혀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하면 정말 된다.😛








728x90

댓글